건축음향
□ 최적 잔향시간 실의 사용목적 및 용적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잔향시간을 최적 잔향시간 또는 설계목표 잔향 시간이라하며 용도에 따른 최적잔향시간과 실용적과의 관계는 knudsen & hariss등에 의해서 재정되어있다. 실내음이 감쇠되는 과정과 시간은 실내 마감면의 흡음 성능과 단위 시간에 반사하는 면수와 실의 크기와 용적에 좌우되므로 실용도에 적합한 잔향시간을 산정 하고 흡음 및 유효한 반사음을 적절히 조절하여 최적의 잔향시간을 얻도록 건축음향 계획을 수립한다. 실의 최적잔향 특성은 실의 용적과 기능에 따라 다르지만, A. 적합한 잔향시간과 주파수 특성 잔향시간은 회화 강연 연극등에 있어서는 언어의 높은 명료도가 요구되므로 대체로 짧은 편이 좋고 음악은 좋은 음질과 풍부한 음향이 요구 되므로 다소 긴편을 택하고 있다. 실용적과 형상의 관계 실의 용적과 형태는 초기반사음의 성상에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특히 live 음을 대상으로 하는Concert hall에서는 실용적, 형상은 가장 중요한 음향조건이다. 이것들은 또 건축의 가장 중요하는 음향조건이다. 이것들은 또 건축의 기본조건이면서 기본계획단계에서 최대 과제의 하나 이기도 하다. 건축음향 부문으로서는 기본적인 음향관건을 설계자에게 제시함과 동시에 설계자가 제시하는 실간에 대해서는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공간 design과의 조화를 이루는 자세가 필요하다. | ||||||||||||||||||||||||||||||||||||||||||||||||||||||||||||||||||||||||||||||||||||
■ 주요 홀(HALL)의 잔향시간 (500Hz) | ||||||||||||||||||||||||||||||||||||||||||||||||||||||||||||||||||||||||||||||||||||
| ||||||||||||||||||||||||||||||||||||||||||||||||||||||||||||||||||||||||||||||||||||
■ 시공사례 | ||||||||||||||||||||||||||||||||||||||||||||||||||||||||||||||||||||||||||||||||||||
|